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소변기센서 솔레노이드밸브 고압용, 일반용 SWL-06 MWL-06
    솔밸브 2022. 8. 18. 11:34

    소변기 세척기능에 센서 혹은 감지기가 장착되면 반드시 함께 장착되는 부품이 바로 솔레노이드밸브 입니다. 메이커에 따라 나뉘긴 하지만 가장 많이 공용으로 사용되는 솔레노이드밸브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혹 견적의뢰 및 납품의뢰를 받으면 '고압용' 솔레노이드밸브로 넣어주세요. 라는 요청을 받곤 하는데, 고압용? 생소했습니다. 그래서 검색해보니 몇군데 업체에서 고압용 솔레노이드밸브 라고 하여 판매를 하는데, 그 부분에 대한 설명이 다소 없기 때문에 물품구입처와 소통이 잘 안되어 현장 담당자와도 통화를 하곤 했습니다.

    가장 많이 사용되는 소변기센서용 솔레노이드밸브

    고압용/일반용 차이는??

    고압용이라하면 수압(壓)이 높다는 뜻으로 받아드립니다. 수압이 높다는 것은 아파트 또는 일반 가정집 보다 큰 고층건물같이 여러 사람들이 사용하는 공중시설을 뜻하는 의미인데, 현재 지어진 건물들은 대부분 수압이 안정적인편이라 흔히 알고있는 워터햄머(water-hammer) 사용중 쾅쾅 때리는 현상을 말하는데, 원인은 각각의 시설물마다 다를 테지만 저희같은 일반인들이 흔히 얇팍한 지식으로는 수압이 강해 나타나는 대표적 증상으로 알고 있습니다.(정확한 원인은 건물 구조 및 배관 설계등 여러 요인이 있으므로 전문가에게 진단을 받아보시는게...)

     

    그러면서 소변감지센서를 설치한 곳에서 워터햄머 증상이 발생되면 솔밸브에 미치는 영향이 있어서 한때 진공방지기 역할을 하는 구조의 솔레노이드밸브가 나왔습니다. 그러면서 그 부품이 마치 고압전용에 사용되는 부품으로 사용되는 것 유통되는 것 같지만, 현재는 대부분의 건물들에 워터햄머흡수기를 추가로 시공하거나 요즘 새로짓는 건물들은 대부분 워터햄머증상이 없게 지어지면서 현재는 일반용 솔레노이드밸브 SWL-06 이라는 부품으로 유통되고 있는 중 입니다.

     

    MWL-06 솔레노이드밸브

    MWL-06 / SWL-06 모두 동일한 제조공장에서 제조된 부품 입니다. 현재는 MWL-06 단종되어 SWL-06 만으로 유통되고, MWL-06 표기된 부품은 더이상 생간되질 않습니다. 현재 유통된다면 아마도 대부분 기존 보유하고 있던 부품으로 보여집니다. 설치규격 및 사용되는 제품은 두가지 부품 모두 동일하며, 단지 MWL-06 부품에는 한가지 특별한게 있다면, 아까 언급된 워터햄머 발생시 에어가 빠지는 공기구멍이 있기 때문에 아마도 이 부품이 고압전용 으로 판매되는 것으로 보여집니다.

     

    두가지 부품 모두 수압 한계치는 동일하게 7bar(MPa) 이기 때문에 그 이상 넘어가는 곳에선 어짜피 두 부품 모두 손상됩니다. 수압이 솔레노이드밸브 한계의 수압보다 높다면 고압용 솔레노이드밸브를 사용하는게 아닌 감압밸브를 사용해 수압을 낮춰 사용해야 합니다.

    솔레노이드밸브 비교

    사진으로 비교해보면 큰차이는 없습니다. 유입구/배수구 나사선규격은 모두 동일하고, 단지 고압용이라고 불리우는 솔레노이드밸브 높이만 살짝 더 높을 뿐 별다른 차이는 없습니다.

    두제품 모두 최대수압값은 동일

    부품을 만드는 제조사는 동일하지만 부품에 부착된 라벨은 해당 부품이 설치되는 브랜드명으로 출고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큰 의미는 없으므로 참고만 하세요.

    '고압용' 이라고 불리우는 부품의 에어홀

    밸브에 에어구멍이 있습니다. 워터햄머 증상 발생시 이곳으로 에어가 빠지도록 되어 있네요. 현재는 단종된 부품이며, 수압이 높은 곳에서 전용 부품처럼 사용된다하여 포스팅 하는 중 입니다.

     

    건물 자체의 문제를 저렴한 부품일부만 바꿔 개선하시려는 경우가 있습니다. 일시적 개선일뿐 완벽하게 고쳐지지는 않습니다. 꼭 근본문제를 해결하셔야 맞지 않을까 싶네요. 그리고 저희도 정보를 일부 제공하지만, 이것을 마치 저희업체에서 부품을 제조 또는 건물을 직접적으로 관리하는 사람으로 착각하여 말도안되는 질문을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저희는 정보공유 차원에서 포스팅하는 것이니 해당사항 없는 질문에 대해선 정중하게 거절하겠습니다.

     

    솔레노이드밸브 구매

    https://smartstore.naver.com/kyungilshop/products/4986812795

     

    소변기용 솔레노이드밸브 솔밸브 DC6V : 경일shop

    소변기솔레노이드밸브

    smartstore.naver.com

    DC6V 소변기용 솔레노이드밸브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