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계림요업 소변기센서 U-350 신형,구형 차이 및 호환 설치여부
    메인PCB, 센서뭉치 2022. 11. 22. 08:16

    계림요업 U-350, U-503FS, U-310 소변기에는 센서가 내장되어 제대로 설치가 된 곳이면 최소 5년 이상 길게는 10년 넘게도 사용하는 곳들이 있으며, 사용빈도 및 관리에 따라서 수명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센서 내장된 소변기의 가장 큰 단점은 소변기 청소할 때 물을 무분별하게 상단까지 부어 버리고, 뿌려놓은 물이 센서 및 솔레노이드 밸브 혹은 건전지 케이스(전기식은 트랜스) 부품에 물이 침투하여 부식을 일으켜 작동 불능 상태가 되어 버립니다.

    계림소변기 감지센서 부품 구입

    여러 대의 소변기가 설치가 되어있다면, 소변기 부품 문제 발생 시 정상 작동하는 곳에서 부품을 추출하여 작동 안 되는 소변기에 물려 테스트해보면 어떤 부품이 문제가 있는지 알 수 있을 테지만 만약 1대만 설치된 장소에서는 어떤 부품의 문제인지를 확인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건전지 타입인 제품을 사용할 때 반드시 건전지 교체를 먼저 해보시고, 만약 건전지를 교체하여도 작동이 되질 않는다면, 전체 셋트를 구매하여 전체 부품을 교체하시던지 혹은 고장 나지 않은 부품이 있다면 그냥 새 부품은 예비 부품으로 비치해 놓고 고장 난 부품만 교체하여 사용하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상담전화를 받으면 가장 난처한 상황/질문 있는데, 그것은 바로 "현재 계림요업 U-350 센서 내장 소변기를 사용 중인데, 센서가 고장이라 전화드렸습니다. 어떤 부품을 교체해야 하죠?" 일반적인 소비자들 입장에선 뭐.... 별것 아니라는 생각을 할 수 있는 부분인데, 정확한 내용을 전달한다면 사실 그렇게만 듣고 저희도 모른다는 문제이고, 조금 더 나아가 "제가 건전지도 새것을 교체해보았는데, 전면에 불도(전면LED) 안 들어오고 물도 나오질 않습니다. 왜 그러죠?" 이렇게 말씀하시는 분들 대부분이 저렴한 비용으로 소변기를 수리하시려는 분들이 대부분 이기 때문에 저희도 말 한마디가 정확해야 합니다. 때문에 함부로 결론 내리지 않고 잘 모르신다면 전체 세트를 교체하시던지 혹은 제조사에 AS 받으라 말하는데, 사실 제조사 AS 받게 되면 비용이 만만치 않으므로 문의하신 고객님들도 난감해하십니다. 하지만 저희가 정확한 정보가 아닌  카더라 혹은 의 레짐작으로 결론 내려 "센서 바꿔보시죠?"라고 말한 뒤 소비자가 그 말을 듣고 센서만 구매하여 교체했는데 똑같다면..... '아~~ 이게 아닌가 보네? 또 택배비 내고 다른 부품 사봐야지~♩♪♬' 이럴사람 있을까요? 죄송하지만 바보 아닌 이상 쿨하게 넘어가는 사람 없고 대부분 판매처에 전화해 항의 합니다.ㅋㅋㅋㅋㅋ(한두번 당해본 게 아님) 그래서 제가 어지간하면 개입 안 하려는 이유이고요... 

     

    이런 부분 때문에 반드시 가급적이면 전체 부품 교체하라고 말씀드립니다.

     

    신형 U-350 감지센서 구형과 차이점

    이번에 부품이 일부 바뀌어 출고되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기존 부품과 차이가 있어 설치방법까지 바뀐 것은 아니고, 설치방법은 동일하지만 부품을 공급하는 제조사가 일부 바뀐 것으로 보입니다. 사진을 참고해주세요.

    바뀌 U-350 센서 메인PCB

    내용물 구성은 모두 동일하지만, 이와 같이 센서+건전지 케이스 함께 붙어 출고가 됩니다. 법령이 바뀌어 이처럼 부품이 바뀌었다고 하지만, 법령이 바뀌어 소비자 입장에서 큰 장점이 있을지는 의문 상항입니다.

    장착되는 건전지 타입은 AA 규격의 알카라인 건전지 4개가 들어가며, 그리고 제발..... 부품 새로 교체 후 동일회사 동일 규격 건전지 4개를 한꺼번에 모두 바꾸셔야 하고, 건전지 값 그리 큰 차이 없으니 다이소 및 벌크 제품(이름 없고 개수 많은 건전지) 사용하시지 마세요. 정상적인 작동 안 합니다.

    U-350/503/310 소변기센서 준구형

    사진에 나와있는 부품이 바로 전 버전의 부품이며, 대부분 설치되어 있는 부품입니다. 전면 부분은 동일한 디자인과 크기이지만 PCB 모듈은 바뀌어 있는 것 보니 부품을 공급하는 하청업체가 바뀐 것 같기도 합니다.

    전기 트랜스 연결단자

    설치 부분은 똑같고, 단지 모듈 부위만 바뀌었습니다. 센서의 감도를 조절하는 조절 부분도 방향이 바뀌어 있기 때문에 껍데기만 똑같고, 센서 모듈은 전혀 다른 경우라고 생각하시는 게 나을 것 같군요.

     

    U-350 구형 센서 감도조절 모듈

    구형 부품은 설치된 상태에서 거리를 조절하기 편하게 해 놓은 반면 신형 부품은 다시 분리하여 감도 조절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습니다.

    신형 센서 모듈

    센서 감도 조절 시 반드시 센서를 분리하여 눈으로 직접 보고 다이얼 조절을 해야 하는 이유는 설정된 범위를 벗어나 다이얼이 더 돌아가게 된다면 그 센서는 더 이상 사용이 불가능하며, 전혀 작동을 하지 않습니다. 때문에 귀찮더라도 꼭 센서를 소변기 몸체에서 분리하시어 조작하시길 권장해 드리며, 가급적 설치 전 미리 작동 테스트를 해보시고 부품을 교체하시는 게 나을 것 같습니다. 다 설치해놓은 뒤 뜯어내시려면 엄청 귀찮긴 합니다.

     

    참고로 현재 건전지 타입 구성 세트 구매 시 메인 PCB+건전지 케이스 일체 된 구성으로 출고되며, AS목적으로 구매하시는 경우 아직까지는 센서와 건전지 케이스는 별도로 분리된 제품으로 나오기 때문에 기존 건전지 케이스가 멀쩡하다면 메인 PCB만 구매하시면 되고, 추후 상황에 따라 제조사에서 일체형으로 바꿔 출고시킬 것 같기도 하네요.(전기식은 트랜스와 센서 뭉치는 별도로 분리하도록 되어 있으므로 일체형으로 나올 계획은 없을 것 같습니다.)

     

    계림 토토(KELIM TOTO) U-350 U-310 부분 교체 가능한 상황

    최초 출시된 모델은 대략 2003년인가? 2004년 계림 toto라는 이름으로 내장형 센서 세트 구성 모델이 설치되었으나, 몇 년 후 회사가 없어지고 U-350/310 모델에 설치되는 소변기 부품들이 개량되어 버전 업데이트가 되었고, 현재의 센서+건전지 케이스 모델이 출시되었습니다. 하지만 초기형 모델 부품의 가장 큰 문제는 일부 UT용 부품들과 호환되어 사용되면서 설치 방식들이 차이가 있으며, 지금 현재 사용되는 솔레노이드 밸브와는 전혀 호환사용이 불가능 한 상태이기 때문에 솔레노이드밸브 구성 모두 교체하셔야 합니다.(조절밸브 솔밸브, 고압 호스, 솔밸브 고정 넛트)

    U-350 초기형 모델/현재 판매되는 부품 일부와 호환불가 전체 셋트로 교체하길 권장함.

    초기형 모델입니다. 센서와 메인 PCB 모듈이 분리된 분리형 제품이며, 현재 사용되는 모델과 달리 솔레노이드 밸브에 지수밸브가 직접 붙어 있는 모델이므로 만약 신형 솔레노이드밸브로 교체시 함께 바꾸셔야 하는 부분 참고하세요. 만약 솔밸브만 필요하다 하고 상단헤드만 교체하시려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다. 상단헤드에 연결된 배선커넥터와 현재 판매되는 솔밸브 커넥터 규격이 동일해 사용하려해보지만, 대부분 상단헤드만 교체시 누수가 발생 또는 솔밸브 헤드 안쪽에 마그네틱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그게 조립하는 과정에서 엉켜버리는 경우 솔레이드밸브 상단 헤드는 정상 작동을 하고 있으나, 내부 다이아후렘등 부품 조립이 잘못되어 물이 멈춰있거나 멈추지 않고 계속 나오는 증상이 발생 되곤 합니다. 때문에 반드시 솔레노이드밸브 뜨는 것은 삼가 주시길 바랍니다.

     

    ※설치 및 시공 관련 상담은 받지 않습니다. AS 및 시공, 설치 관련 상담은 제조사(본사) AS팀에 직접 신청하시길 바랍니다.

    부품 구매 관련

    https://smartstore.naver.com/kyungilshop/products/5267612684

     

    계림요업 계림바스 U-350 소변기 감지센서 설치부속 부품전체셋트 앗세이 어셈블리 킷트 KIT 건전

    U-350 감지센서 앗세이

    smartstore.naver.com

    재고가 소진되면, 신형(센서와 배터리 케이스가 하나로 붙어있는 일체형) 세트상품으로 출고될 예정이며, 또한 제조업체(본사)에서 예고 없이 부품이 바뀌어 출고되는 경우 이처럼 포스팅을 또 할 예정입니다. 부품 설치 관련 문의는 자제해주시길 바랍니다. 본인들이 보고 판단하지 못하는 작업기술 저희가 안내를 해드릴 수 없습니다.

     

    2023.04.24 - [메인PCB, 센서뭉치] - 아메리칸스탠다드 FG-9000 / FG-9001 소변기부품 셋트

     

    아메리칸스탠다드 FG-9000 / FG-9001 소변기부품 셋트

    롱브록소변기에 설치되는 소변감지센서 부속셋트 입니다. 소변기품번은 KF-6604 감지센서구성셋트 품번은 FG-9000 이오니 구입전 구매자께서 구매시 확인하시고 구매하셔야 하는 정보 입니다. 일

    22656158.tistory.com

    2019.05.08 - [메인PCB, 센서뭉치] - 계림요업 소변기센서 U-350, U-503FS 메인PCB

     

    계림요업 소변기센서 U-350, U-503FS 메인PCB

    계림요업에서 생산되어 지금현재 유통되고 있는 U-350 , U-503FS 메인PCB 뭉치 입니다. 현재 소개되는 소변기부품은 자가수리용 부품으로, 직접 교체하셔야 하는 부품 입니다. 간혹 타사제품과 함께

    22656158.tistory.com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