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양변기 볼탑 부속교체 설치 난이도 판단은 어떻게?양변기부속 2025. 9. 22. 13:35
양변기 부품을 판매하면서 가장 난감할때가 구매 전 "이거 제가 교체할수 있을까요?" 혹은 "설치 어렵지 않나요?" 라는 질문을 받게 됩니다. 이런 질문을 판매자가 받았을 때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구매자의 작업 여부를 판단하질 못한다는 것 입니다. 이사람의 기술이 어느정도인지도 모르겠고 또한 구매하려는 부품 이해가 어느 정도인지를 모르기 때문에 솔직히 금액 얼마 되지도 않은 물건 팔아보겠다고 괜히 어설피 말 잘못했다가 끌려다니기라도 하면 더 큰손실을 입기 때문에 그냥 설치여부 확인 안되면 구매하지 말아달라고 간곡히 부탁을 드립니다.
양변기 부품 교체 난이도
양변기 부속 교체 난이도 구조상 어려운 작업이 아닙니다. 저희가 말하는 어렵다 혹은 쉽다 이 기준은 이 작업을 하기 위해 어떠한 교육을 특별히 받거나 혹은 부품교체 과정 중 작업자가 다쳐 생명이 위독해 지거나 혹은 액수가 큰 금전피해를 입거나 그런게 아니기 때문에 그런 기준으로 낮다 라고 표현합니다.
하지만 문제는 양변기가 설치된 장소에 따라 작업 난이도가 엄청 크게 나뉘게 된다는 겁니다.

양변기 설치 도면 입니다.
이처럼 도면대로 정상 설치되었다 하여도 만약 양변기가 설치된 기준 벽면의 위치가 어느쪽으로 되어 있느냐에 따라서 설치 난이도가 나뉩니다. 사실 양변기 볼탑 교체할 때 설치 난이도?? 조절밸브 잠그고 고압호스 분리 후 볼탑 고정 넛트만 풀러내면 됩니다. 사실 이게 말이 쉽지 만약 벽면이 설치된 양변기 기준 앉았을 때 우측에 위치해 있다면 제대로 작업자의 작업각도가 나오지 않아 상당히 애를 먹습니다.

바로 이처럼 양변기 설치된 장소가 벽면이 이처럼 되었을 때 가장 많이 애를 먹고 교체작업을 힘들어 합니다. 아파트는 그나마 저정도의 공간 확보가 가능하지만 아파트가 아닌 개인이 설계해 만들어진 주택이나 빌라들은 벽면 공간이 더 좁아 양변기를 뜯어내지 않으면 작업 자체가 불가능 할 정도 입니다.
이런상황 하나하나를 판매자가 어찌 예견하고 소비자들에게 구구절절 설명하며 제품을 판매 할 수 있을까요? 상품을 구매하는 구매자가 직접 보고 판단하여 작업 난이도를 판단해야 하는 이유 입니다. 이런 상황을 보고 본인이 작업 여부를 판단하지 못하는데 판매자에게 본인이 작업여부가 가능하겠냐 한다면 이게 과연 정상적인 질문일까? 라는 생각이 듭니다.
공구를 어떻게 어떤식으로 사용 해야하는지?
부품 판매할 때 공구를 함께 판매하는데 마치 이걸 만능제품처럼 받아드리는 사람들이 있는데 위 사진과 같은 현장이라면 어짜피 몸을 숙여 왼손으로 작업하기 때문에 힘이 듭니다. 그리고 양변기 물탱크 디자인도 다양하게 나오면서 물통이 양변기하부에 장착된 상태에서는 볼탑 넛트조차도 풀러내지 못하게 된 제품들이 나오는데 그런 문제도 판매처에다 왜 알려주지 않느냐고 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요즘 젊은 친구분들 표현처럼 "능지 수준 박살" 이게 딱 맞는 것 같습니다.

이처럼 벽면이 반대쪽에 있는 경우는 저희가 판매하는 공구 조차도 필요없고 그냥 집에 있는 몽키스패너로만 작업이 가능 합니다. 그리고 여성분들이나 연세있으신분들도 몽키스패너 라는 공구가 어떤 공구인지 알고 있다면 충분히 작업 가능 하겠죠.
저희도 판매하는 상품이 가령 8~90만원의 고가의 상품이고 일반소비자가 상담없이 그냥 구매했다면 확인차 연락을 하는게 맞다고 봅니다. 하지만 1만원 안하는 제품도 아닌 부품을 소비자 한분 한분 연락해 현장 및 작업여부 체크를 할 필요가 없다고 판단하기에 연락하지 않는 이유 이기도 합니다.
구매할 때 어떤 마음으로 구매했는지 모르겠지만 막상 물건 받고 작업하려고 하니 어려움이 따르니깐 왜 말도 안되는 이유를 갖다 붙여가며 판매자 원망을 하는지 모르겠네요.

각 회사들이 판매하고 있는 볼탑 및 플러시밸브 넛트 교체 공구 입니다. 공구는 본인이 작업을 할 때 편리 또는 신체구조적 힘든 상황에서 응용을 하여 사용해야지 이걸 마치 만능 킷(KIT)으로 생각하시면 안되는 겁니다.
함께 구매한 스패너 길이가 길어 벽면과 간섭이 발생된다면 플라스틱 제품이니 일부 잘라내어 사용한다던지 또는 스패너를 넛트에 걸어놓고 물탱크에서 볼탑을 돌려 풀러낸다던지 해야하지만 그걸 응용못하면 당연히 작업이 안되는 것인데 왜 그런 문제들 까지 판매처에 연결시키려는지 모르겠네요.
작업 난이도 판단은 어떻게?
양변기 부속을 교체하기 위해 난이도를 따져본다면, 양변기 정면에서 보았을 때 왼쪽에 벽이 없으면 거의 제로... 벽이 있다면 중~상 으로 보시면 됩니다. 또한 공구는 집에 손잡이 짦은 몽키스패너 있다면 그 제품 사용하시면 되고 공구가 없다면 볼탑 주문 하실 때 함께 주문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제일 중요한 것 하나!
제대로 된 공구가 없어 플라이어 및 펜치 등으로 넛트를 조이시는 경우 볼탑이 제대로 고정되지 못해 양변기 밖으로 누수되는 일들이 많습니다. 이것 역시 본인들이 설치 잘못해놓고 밖으로 누수된다며 불량이라고 하시는데 중간에 고무가스켓 들어가 있는 경우 아무리 사출 불량이라고 하여도 작동이 제대로 안되는 부분 발생되지 양변기 밖으로 누수되는 일은 절대 없습니다.
양변기볼탑구매
https://smartstore.naver.com/kyungilshop
경일shop :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대림바스, 계림요업, INUS, 이누스, 도비도스 양변기부속품셋트 소변기감지센서 판매점
smartstore.naver.com
양변기 볼탑은 변기 브랜드 및 제조사 마다 모두 다릅니다. 구입 전 반드시 확인 후 구매해주시길 바랍니다.
'양변기부속'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변기 급수밸브(볼탑, 필밸브) 고장? 아파트 관리실에 요청해 교체받는 방법? (7) 2025.07.11 양변기 수압 문제, 부속 교체로 수압 상승 가능할까? (1) 2025.06.11 양변기 수리하는 기술자 잘 선택해야 하는 이유 (1) 2025.03.17 대림바스 투피스양변기 부속 다른 부속 호환가능?? (2) 2024.09.11 이누스 비데일체형 IW-950 볼탑(필밸브) 제대로 구매하는 방법 (1) 2024.05.01